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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문제 출처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4062

문제 설명

카카오 초등학교의 "니니즈 친구들"이 "라이언" 선생님과 함께 가을 소풍을 가는 중에 징검다리가 있는 개울을 만나서 건너편으로 건너려고 합니다. "라이언" 선생님은 "니니즈 친구들"이 무사히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규칙을 만들었습니다.

  • 징검다리는 일렬로 놓여 있고 각 징검다리의 디딤돌에는 모두 숫자가 적혀 있으며 디딤돌의 숫자는 한 번 밟을 때마다 1씩 줄어듭니다.
  • 디딤돌의 숫자가 0이 되면 더 이상 밟을 수 없으며 이때는 그 다음 디딤돌로 한번에 여러 칸을 건너 뛸 수 있습니다.
  • 단, 다음으로 밟을 수 있는 디딤돌이 여러 개인 경우 무조건 가장 가까운 디딤돌로만 건너뛸 수 있습니다.

"니니즈 친구들"은 개울의 왼쪽에 있으며, 개울의 오른쪽 건너편에 도착해야 징검다리를 건넌 것으로 인정합니다.
"니니즈 친구들"은 한 번에 한 명씩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며, 한 친구가 징검다리를 모두 건넌 후에 그 다음 친구가 건너기 시작합니다.

디딤돌에 적힌 숫자가 순서대로 담긴 배열 stones와 한 번에 건너뛸 수 있는 디딤돌의 최대 칸수 k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최대 몇 명까지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 사항

  •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는 니니즈 친구들의 수는 무제한 이라고 간주합니다.
  • ston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200,000 이하입니다.
  • ston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 200,000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• k는 1 이상 stones의 길이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
입출력 예

stones k result
[2, 4, 5, 3, 2, 1, 4, 2, 5, 1] 3 3

 

입출력 예 #1

첫 번째 친구는 다음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.

첫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.
두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.

두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.
세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.

세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.
네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너려면, 세 번째 디딤돌에서 일곱 번째 디딤돌로 네 칸을 건너뛰어야 합니다. 하지만 k = 3 이므로 건너뛸 수 없습니다.

따라서 최대 3명이 디딤돌을 모두 건널 수 있습니다.

 

풀이

처음엔 차례대로 모두 확인하는 것으로 하자 효율성 테스트 모두 시간초과가 떴다.

두번째는 +k부터 되돌아오면서 확인하는 것으로 수정하자 효율성 테스트 14개 중 5개만 통과했다.

결국 구글링을 통해 이분탐색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문제를 풀 수 있었다.

 

  1. 징검다리 돌들의 수 중 최소값을 min, 최대값을 max로 설정한다.
  2. min과 max의 중간값을 구해 해당 인원수가 모두 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확인한다.
  3. 모두 다리를 건널 수 있는 경우 answer을 업데이트하고 더 많은 인원수가 건널 수 있는 지 min을 mid+1로 설정하고, 모두 다리를 건널 수 없는 경우 더 적은 인원수로 다시 확인하기 위해 max를 mid-1로 설정한다.
  4. 2와 3을 반복하며 정답을 찾아낸다.

 

징검다리를 n명이 모두 건널 수 있는지 확인하는 isCrossingable 함수의 경우 index+limit(k) 위치부터 1씩 감소하며 해당 위치의 수가 n 이상인지 검사한다. n 이상이라면 n명이 해당 돌을 있으므로 다음 해당 위치에서 k만큼 떨어진 위치부터 다시 검사한다. 징검다리 돌의 수가 n보다 작다면 n명이 해당 돌을 밟을 수 없는 것이므로 1씩 감소하며 index가 이전에 확인한 밟을 수 있는 위치라면 더 이상 나아갈 수 없으므로 false를 return한다. false를 return하지 않고 index의 위치가 징검다리의 길이보다 커진다면 징검다리를 모두 건넌 것이므로 true를 return한다.

class Solution {
    
    fun solution(stones: IntArray, k: Int): Int {
        var answer = 0
        
        var min = stones.min()!!
        var max = stones.max()!!
        
        // 이분탐색
        while (min <= max) {
            val mid = (min+max)/2
            
            if (isCrossingable(stones, mid, k)) {
                answer = mid
                min = mid+1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max = mid-1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
    }

    // num 명의 사람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확인
    fun isCrossingable(stones: IntArray, num: Int, limit: Int): Boolean {
        var i = limit-1
        var prev = 0

        while (i < stones.size) {

            prev = i-limit
            
            // 디딤돌을 건너지 못하는 경우
            while (stones[i] < num) {
                i--
                if (prev == i) return false
            }

            // 다음 디딤돌 확인하기
            i += limit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마지막 디딤돌까지 무사히 건넌 경우
        return true
    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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